본문 바로가기
나의 경제 이야기

[오늘의 경제 소식] 반도체 수출 3개월째 흑자, 대한전선 해저사업 확장

by imonfire 2024. 1. 2.
반응형

안녕하세요 경제분석가 yseco입니다. 

새해 연휴가 끝이 나고 다시 일상으로 돌아온

아침의 시작이 되었습니다. 

 

 올 한해는 이것저것 준비하고 있는 것도 많고,

벌여놓은 일들이 많기도 해서 

 

솔직히 많이 불안하기도 한 연초가 아닐까 생각이 문득 듭니다. 

물론 마음은 많이 불안하고 하지만 이런 불안감을 에너지 삼아

 

열심히 그리고 꾸준히 달리다 보면

많이 성장해있는 자신을 마주하게 될 것임을 확신하면서 

 

오늘도 경제신문 스크랩을 시작해보겠습니다.

 

 

 

주요 소식

  • 반도체 수출 3개월째 증가세, 장밋빛 전망?
  • 대한전선 해저사업 부분 확대개편, 전선업계 경쟁 치열

 

1. 반도체 수출 3개월째 증가세, 장밋빛 전망?

 - 한국의 무역이 반도체를 중심으로 수출 회복세가 확대되며 올해 경제성장률은 완만한 회복세를 보인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은 "상품 수출은 반도체 수요 확대에 주로 기인해 3.5%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내다보았습니다. 

 

실제로 반도체 한국 수출이 3개월째 연속 증가세를 이어가며 1년 3개월 만에 100억 달러를 넘어섰다는 소식도 들려왔고, 

무역수지도 7개월 연속 흑자를 기록하여 새해 한국 수출 전망을 밝게 하였습니다. 

 

또한 여러 경제분석 기관에서의 분석으로는

세계 경제가 미약하지만 회복세를 유지하면서 세계 수입수요가 소폭 반등하고 반도체 경기도 저점을 통과할 것으로 전망하였지만 

중국의 경제침체, 미 / 중 갈등으로 인한 반도체 경기 회복 지연 등 하방요인은 여전히 존재한다고 지적하였습니다. 

 

전반적으로 새해 한국 수출을 '상고하저'로 분석하였고 이는 올 상반기 까지는 IT(정보기술) 수요 회복등에 힘입어 매우 완만한 회복세가 이어진 뒤 중반 이후 세계 경제 침체와 원화강세 영향으로 수출회복세가 약화될 것이라는 진단을 내놓았습니다.

 

개인적인 통찰

 - 경제기관들이 새해 무역 전망을 내놓은 가운데 전반적으로 반도체 시장은 적어도 좋을 것이라는 의견을 대부분 내놓았습니다. 

이는 최근에 많이 불타올랐던 생성형 AI 같은 인공지능의 기술이 크게 발달하면서 관련된 메모리 반도체들까지 그 호황이 이어졌다고 생각합니다. 

 

우선은 섣불리 판단하기보다는 정말로 호황일지,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혹시 없을지 생각하면서 보수적으로 판단하고 투자에 임해야 할 것 같습니다. 

 

또한 한국에서 핵심 산업으로 이미 자리를 잡은 반도체에 이어 앞으로 주요 먹거리로 자리하기 위해 많은 투자를 하고 있는 2차 전지나 전기차 산업에 대해서도 주목을 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관련해서 미국이나 중국의 정책을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할 것이며 전쟁도 상당히 유의미한 변수가 될 것입니다.

새해가 밝은 만큼 좀 더 넓은 시야로 분석하고 판단하는 힘을 기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 대한전선 해저사업 부분 확대개편, 전선업계 경쟁 치열

 - 대한전선이 해저 전력케이블 사업을 신성장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한 광폭행보에 나섰다는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관련 조식을 확대 개편해 인력을 충원하고 대규모 투자로 물적자본을 확보하고 있다고 합니다. 

 

대한전선의 목표는 앞으로 4년 이내에 세계 5위권의 생산 및 시공역량을 갖춘다는 각오를 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대한전선의 조직 변화는 해저전력 케이블 수요가 급증하는 것에 대응하는 움직임으로 해석되고 있으며 

 

신재생에너지로 각광받고 있는 해상풍력발전의 필수 요소로 해저전력케이블이 수요가 늘고 있는 만큼 그 성장률이 연평균 30% 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합니다. 

 

개인적인 통찰

 - 이전에 기사 스크랩으로 다루었던 LS전선의 해저케이블 산업 확대 소식이 결국엔 해상풍력 발전의 주목과 관련된 시장의 팽창이 그 원인이었음을 이번 기사를 통해 정확하게 알게 되었습니다. 

 

LS전선의 기사를 다룰 때에는 단순히 해당 기업이 사업을 확장한다 정도로만 받아들이고 투자에 대한 생각을 하였는데, 이는 정확한 분석이 아니었고 좀 더 정확한 원인파악을 통해 앞으로의 전망까지 분석했어야 설령 투자의 결과가 좋지 못하더라도 배움이 있는 투자가 되었겠다 생각을 합니다. 

 

이번 기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알게 된 만큼, 앞으로의 특정 기업의 사업확장 등의 기사를 다룰 때에는 정확한 원인과 앞으로의 분석을 내놓도록 하겠습니다.

 

 

2024년 새해가 시작이 되고

정신이 없게 흘러가고 있는 느낌의 요즘입니다. 

 

시간이 참 빨라서 하루하루 유익하게 잘 보내야만 

지나간 시간을 붙들고 아쉬워하는 일이 없을 것 같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독자분들도 알찬 새해가 되시길 바라며

그럼 다음 경제소식을 들고 찾아오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