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경제 이야기

[12월 2주차 주말 경제공부] 원달러환율이 뭘까?

by imonfire 2023. 12.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경제분석가 yseco입니다. 

 

여러분들은 주말을 어떻게 보내고 계신가요?

저는 평일에 정신없이 회사를 다니며 쌓였던 피로도 주말에 푹 자면서 풀고

 

평일에 가지지 못했던 여유도 가지면서 다음 주 평일을 준비하기도 하며

지내고 있습니다. 

 

오늘도 역시 주중에 신문을 보면서 잘 모르겠던 부분들을 공부하고

여러분들께 설명하면서 한번 더 복습하고 

 

글을 읽으시는 여러분들도 새로운 경제 용어을 하나

알아가는 좋은 시간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주제

  • 원달러 환율이 뭘까?

 

 

1. 원달러환율이란 뭘까?

 

 - 아마 제목에서도 조금은 유추가 가능한 원달러환율이라는 용어는 쉽게 말해서 우리나라 한국의 화폐 단위인 '원'과 미국의 화폐 단위인  '달러' 두 개의 화폐의 적정 가격을 말하며 

 

미국여행을 준비해보신, 혹은 미국이 아니더라도 가까운 일본이나 동남아시아 쪽 해외여행을 준비해 보신 분들이라면 

한번쯤 환전을 해보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여기에서 다른 나라와의 화폐와 우리나라 화폐를 바꿀 때에는 '환율'이라는 요소가 항상 들어와서 우리나라의 돈 얼마에 외국의 화폐 얼마를 구매할 수 있다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굳이 '원달러환율' 이라는 용어까지 붙여가면서 사용하는 이유는 미국이 기축통화국으로서 전 세계 경제의 기준이 되는 화폐인 달러를

발행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거의 대부분의 국가 간 무역거래는 달러로서 이루어지고 있기에, 한국에서는 달러와 우리나라의 화폐의 환율을 말하는 용어인

'원달러환율'이라는 용어를 사용해서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를 조금 더 거시적인 관점으로 바라본다면 기축통화인 달러와 경제 규모가 크거나 통화 가치가 안정적인 세계 주요 6개국의 주요 통화 (유럽-유로, 일본-엔, 영국-파운드, 캐나다-달러, 스웨덴-크로나, 스위스-프랑)와 비교해서 달러의 평균적인 가치가 상승했는지 혹은 하락했는지를 나타내는 '달러인덱스'라는 용어를 통해 국제적으로 달러에 대한 약/강세를 확인하는 용어로 파생시켜 볼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하나의 주제로 삼아 공부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1-1. 환율이 수출에 미치는 영향

 

 - 환율을 수출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들어 한국의 A기업이 미국의 B기업에게 일주일마다 1000달러짜리 제품을 수출해서 돈을 벌었다고 가정해 봅시다. 

 

저번주에 1달러=1500원의 환율이었다면 

A기업의 수익은 단순 계산으로 1000달러를 은행에서 환전해서 150만원 수익을 얻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다음주에 원달러환율이 하락해서 1달러=1100원의 환율로 하락했다고 하면

A기업의 수익은 1주일 만에 40만 원이 하락한 110만 원의 수익을 올렸을 것입니다. 

 

이렇듯 같은 물건을 팔더라도 환율에 따라서 기업이 벌어들이는 수익의 변화가 나타나니, 환율은 국제무역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습니다. 

 

 

1-2. 원달러환율이 국내 주식시장에 미치는 효과

 

 - 결론부터 말하면 원달러 환율이 올라가게 되면 국내 주식시장에 들어와 있는 외국인 투자자들이 국내주식을 매도하려는 심리가 강해지고

환율이 하락하면 국내주식을 매수하려는 심리가 강해진다는 것입니다. 

 

간단한 예시를 들으면 당연하게 받아들여질거라 생각하여 예시를 들자면, '마이클'이라는 외국인 투자자가 한국 A기업의 주식을 100만 원어치 보유하고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저번 주에 1달러=1000원의 원달러환율이었다고 한다면 100만원을 환전해서 1000만 원의 달러를 획득했을 겁니다. 

원달러환율이 좀더 내려갈 라 생각하고 주식을 매도하지 않고 기다리고 있던 마이클은 다음 주에 충격적인 소식을 듣게 됩니다. 

바로 1달러=1500원 이라는 원달러환율이 되어버린 탓에 마이클은 이제 100만 원어치의 주식을 팔아도 666달러 정도밖에 획득하지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원달러환율이 하락하면 미국 기준으로 같은 달러에 구매할 수 있는 한국주식이 많아지게 되니, 주식을 사러 많이 들어올 것이고

원달러환율이 상승하게 되면 한국 주식을 팔아서 얻을 수 있는 달러가 적어지게 되니 더 오르기 전에 주식을 팔아버리려는 매도 성향이 강해지게 됩니다. 

 

 

1-3. 그럼 투자자들은 어떻게 포지셔닝 해야할까?

 

 - 원달러 환율이 상승할 때

  • 달러 투자의 비중을 늘리는 반면 국내주식을 줄여나가는 전략을 세워볼 수 있겠습니다. 

 - 원달러 환율이 하락할 때

  • 위와 반대로 달러 비중을 늘리면서 국내주식의 비중을 늘려나가는 전략을 세워볼  수 있겠습니다. 

 

 

오늘 다뤄본

'원달러환율'이라는 경제용어가

 

조금은 이해가 되셨다면 

글을 작성하는 본인도, 글을 읽으셨던

독자분께도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오늘 글은 여기까지이며

다음 경제 이야기로 다시 인사드리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반응형